본문 바로가기
의대 입시 Tip

[의대생이 알려주는 공부법] 의대 가려면 하루 몇 시간 공부해야할까? (메타인지)

by 더위먹은수박바 2020. 8. 29.
반응형

[의대생이 알려주는 공부법] 의대 가려면 하루 몇 시간 공부해야 할까?(메타인지)

의대생이 말하는 공부법

안녕하세요! 의대생 더위먹은수박바입니다.

 

오늘 주제는 공부법과 관련하여 '의대에 가려면 하루 몇 시간 공부해야 하나요?'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제 경험을 한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한창 과외를 했을 때, 공부법 질문 중

(예과 때)

 

"선생님은 의대 가려고 하루에 몇 시간 공부하셨어요?" 이 질문을 굉장히 많이 받았답니다.

 

의대생은 수험생일 때 하루에 얼마나 공부를 해서 의대를 간 건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많이 궁금해하셨어요.

 

제 공부량을 목표로 삼고 따라 해 보려고 물어봤나 봐요.

 

"안 세봐서 잘 모르겠어요"

 

저는 이렇게 대답했답니다.

 

 

 

 

내신이든 수능이든 공부를 할 때 저만의 원칙이 있었어요.

 

그 원칙은 바로

 

'제대로 알 때까지 공부하는 것'.

 

제가 공부법과 관련해서 감명 깊게 읽은 칼럼이 있었는데,

 

'메타인지'에 대한 칼럼이었어요.

 

메타인지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자각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저는 평소에 공부하면서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확실히 구분해내서

 

시험 범위를 다 알 때까지 공부했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매일 밤을 새울 수밖에 없었어요ㅠㅠ

 

'몇 시간을 공부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얼마나 알고 있는지'가 더 중요하단 뜻이죠!

 

당연한 말을 길게 말하고 있네~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모르는 것을 알고 있다고 착각하고 대충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과외에서 여러 학생들을 가르칠 때 제가 자주 하던 말이

 

"아는 척하지 마. 너 사실 모르는 거야" 였답니다.

(착한 말투로 말했어요)

 

의대생이 말하는 공부법

 

 

어떻게 하면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해낼 수 있을까요?

 

제 방법을 소개해드리자면

 

공부 중간중간 교재를 보지 않고, 배운 내용을 다른 사람한테 설명하듯이 혼잣말로 말해봤어요.

 

암기가 좀 더 필요한 과목은 A4용지에 목차만 미리 적어놓고 교재를 보지 않고 해당 개념을 정리해보았답니다.

 

 

 

 

 

오늘 이렇게 공부법에 대한 글을 적어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공부법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합니다!

 

의대 가는 방법을 다룬 글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tipsforyouth.tistory.com/1?category=879197

 

[의대생이 말하는 의대 가는 법] 의대 가는 가장 쉬운 방법

의대생이 말하는 의대 가는 가장 쉽고 현실적인 방법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수능 100일 카운트 다운이 시작된 더운 여름 모두 건강하게 잘 보내시고 계신가요? 의대 가는 현실적인 방법에 대해

tipsforyouth.tistory.com

https://tipsforyouth.tistory.com/5?category=879197

 

[의대생이 말하는 의대가는 법] 학생부 종합 특징

[의대생이 말하는 의대 가는 법] 학생부 종합 특징 안녕하세요! 더위먹은수박바입니다. 벌써 입시 원서철이네요. 고3 학생분들, 학부모님들 정말 고생이 많으십니다. 노력한 만큼 좋은 결과�

tipsforyouth.tistory.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운 여름 항상 건강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